OBS Studio 설정 3분 안에 끝낸다

OBS Studio를 일단 실행해보면 여러가지 기능에 어디서 부터 설정해야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간단히 설정해야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OBS를 다운로드·설치한다.
  2. OBS에 화면을 비춘다.
  3. BGM 마이크를 설정한다.
  4. 화질 설정한다.
  5. 방송 사이트에 접속하는 설정을 한다.
어찌 보면 어려울 것같이 느낄지도 모릅니다. 분명 설정해야 할 부분은 많은데 그것도 처음 뿐입니다. 2번째부터는 편하게 됩니다.

1. 다운로드·설치

OBS Studio 다운로드 설치 관련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obsproject.co.kr/2020/07/obs-studio.html

2. 소스를 추가하며 OBS에 화면을 비춰보자

"소스목록"의 "+"를 클릭하세요. 여러 항목이 나옵니다.
OBS Studio 설정

가령 여기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PC에 보존되어 있는 화상을 시청자에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시청자에게 게임 화면을 보이고 싶은 경우는 보통 "비디오 캡쳐 디바이스", "윈도우 캡처", "게임 캡쳐"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해봅시다.

3. PC에서 나오는 마이크 소리 설정

PC에서 나오는 소리도 테스트해봐야겠죠? 마이크 소리룰 설정하고 싶다면 [파일]-[설정]-[음성]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오디오 뒤에 붙는 2,3,4는 생략해도 되고 데스크탑 오디오와 마이크 보조 오디오 장치를 설정합니다.

4. 화질 변경


다음으로 화질을 변경해야하는데 영상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상단의 "출력방식"을 고급으로 설정하고 조정을 하면 됩니다. 여려운 분들은 별도의 화면을 건들을 필요없는데, 여기서 녹화 파일 경로와 형식을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그 중 녹화 형식은 기본적으로 mkv라는 파일 확장자로 되어 있는데 mp4로 변환해서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5. 방송 사이트에 연결하자


그 다음 방송사이트에 연결합니다. 각각의 방송사이트는 스트림키라는게 있습니다. 그걸 연결해야지 방송을 할 수 있지요. 따라서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고 계정을 연결해야합니다. OBS Studio는 왠만한 방송 사이트는 지원하므로 연결하여 사용하시면됩니다.

이런 설정이 귀찮다 하는사람은??


이런 설정이 귀찮다는 사람은 마법사를 이용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보통 처음 설치하면 마법사가 실행이 되지만 [도구]-[구성마법사]를 통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목적에 맞게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형식이나 비트레이트 같은 세부 설정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정하실 분들만 하면 좋습니다.

댓글